삼성 갤럭시 탭 S9: 출시일, 가격, 디자인, 사양, 신기능 대해 알아보기
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도, 우리는 삼성의 테크놀로지 진보를 목격하고 있습니다. 삼성 전자는 26일에 열리는 갤럭시 신제품 출시 행사에서 새로운 태블릿 '갤럭시 탭 S9'을 공개할 예정입니다. 이는 지난해 2월 갤럭시 탭 S8 시리즈 출시 이후 1년 5개월 만에 나오는 새로운 태블릿입니다.
오가닉 발광 다이오드 (OLED), 방수 및 방진 기능의 도입이 기대되지만, 비슷한 디자인과 100만 원이 넘는 고가로 '오케이'로 간주되고 있습니다. 애플이 아이패드로 1위 자리를 공고히 하는 상황에서 삼성이 경쟁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일부 예측도 있습니다.
삼성 갤럭시 탭 S9 시리즈의 출시일
25일 IT 업계에 따르면, 삼성전자는 2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'갤럭시 언팩'에서 갤럭시 탭 S9, 탭 S9 플러스, 탭 S9 울트라 등 총 3개의 신제품 태블릿 모델을 소개할 계획입니다. 이는 이전 탭 S8 시리즈와 같은 구성으로 크기와 무게를 나눠 다양한 소비자를 겨냥하는 계획입니다.
삼성 갤럭시 탭 S9 시리즈의 디자인
탭 S9 시리즈는 디스플레이 크기 및 카메라 성능 면에서 전작과 별다른 차이를 찾을 수 없습니다. 11인치(탭 S9), 12.4인치(탭 S9 플러스), 14.6인치(탭 S9 울트라)는 이전과 동일하며, 카메라도 전면 1200만 화소, 후면 1300만 화소(+600만 화소)로 동일합니다. 특히 탭 S9 울트라의 경우 이전과 마찬가지로 전면에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를 추가로 탑재하였습니다.
디스플레이 크기와 카메라가 동일하기 때문에 탭 S9 시리즈의 외관 디자인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. 유출된 탭 S9 시리즈 사진을 보면 전면, 측면, 후면의 디자인이 이전 것에서 그대로 차용되었습니다. 새 제품인 듯 새 제품 아닌 느낌이 듭니다.
삼성 갤럭시 탭 S9 시리즈의 사양
성능 향상은 전혀 없습니다. 탭 S9 시리즈는 모든 모델에 유기 발광 다이오드 (OLED) 디스플레이를 적용했습니다. 이는 탭 S8 울트라 모델에만 OLED를 적용했던 이전 작품과 비교되는 부분입니다. 특히 '다이나믹 AMOLED 2 x'를 사용하여 갤럭시 s23와 갤럭시 북 노트북에서 사용한 것처럼 더 생생한 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. 다이나믹 AMOLED 2X는 최대 120Hz 리프레시율 (디스플레이에서 1초 동안 나타나는 프레임 수)을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는 2세대 OLED로 평가됩니다.
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(AP)는 퀄컴의 '스냅드래곤 8 2세대'로 추정됩니다. 이전 작품에 도입된 스냅드래곤 8의 첫 세대에 비해 그래픽 처리 유닛 (GPU)의 속도와 신경망 처리 유닛 (NPU)의 성능이 각각 30%, 40% 개선되었다고 합니다. 또한 방수와 방진이 가능한 첫 갤럭시 탭입니다. IT 매체 Sammobile은 "탭 S9 시리즈는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IP67 등급의 방수 및 방진 기능을 탑재할 것"이라며 "이는 애플 아이패드에도 설치되지 않은 기능"이라고 말했습니다. IP67 등급은 1.5m 깊이의 물에서 30분 동안 방수 가능한 수준입니다.
삼성 갤럭시 탭 S9 시리즈의 가격
탭 S9 시리즈의 성능이 향상되었지만, 가격은 그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 이전 작품에 비해 최소 100,000원, 최대 300,000원 상승할 수 있습니다. 삼성 전자는 지난해 탭 S8 시리즈의 가격을 이전 것에 비해 140,000원에서 220,000원 상승시켰습니다. 그러나 약 1년 후에 가격이 동일 수준으로 상승합니다.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탭 S9 시리즈의 시작 가격은 1백만 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.
한편, 삼성전자는 탭 S9 시리즈로 태블릿 시장 1위인 애플을 추격할 계획입니다. 삼성 태블릿은 화웨이와 레노버 등 중국 기업의 추격에 따라 2위 자리가 흔들렸지만, 작년부터 다시 간격을 벌리고 2위를 공고히 하였습니다. 또한, 애플과의 시장 점유율 격차는 작년 19.4%포인트(P)에서 올해 첫 분기 12.1%포인트(P)로 줄어들었습니다.
그러나 애플의 반격은 강력해 보입니다. 애플은 내년 상반기에 OLED를 탑재한 새로운 아이패드를 출시할 계획입니다. 또한,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M2 칩 (AP)을 장착하여 기존 아이패드 사용자를 겨냥할 것입니다. 블룸버그 뉴스는 "애플이 M2 칩을 장착한 차세대 아이패드를 통해 태블릿 시장 1위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"고 말했습니다.
마무리
그래서 우리는 탭 S9 시리즈가 애플과 경쟁하는 삼성의 또 다른 도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갤럭시 탭 S9 시리즈는 놀랄 만한 성능과 기능, 그리고 아마도 더 높은 가격 태그를 가지고 있습니다. 그러나 이것이 실제로 삼성이 애플을 능가하고 태블릿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할 수 있을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.
댓글